백내장클리닉

노안,백내장이란

01.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정체는 탄력을 잃고 단단해지면서 유연성을 잃습니다. 눈의 초점이 조절, 전환되는 능력이 저하되어 가까운 곳의 물체를 보거나 작은 글씨를 읽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건강한 눈 :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볼 때 상의 초점을 깨끗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노안 가까운 곳을 볼 때에는 상의 초점이 잘 맞지 않아 상이 흐리게 보입니다.

02.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 혼탁으로 인해 보고자 하는 물체의 상이 수정체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망막에 정확하게 초점을 맺지 못해 우리 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시력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건강한 수정체

맑고 투명합니다.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

나이가 들면서 흰색 혼탁이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뿌옇게 보입니다.

​정상안

백내장 중기

백내장 말기

03. 노인성 백내장

 

백내장에서 수정체 혼탁의 증가는 수정체 내의 알파 크리스탈린 단백질의 변성에 수반되는 불용성 단백질의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내장에서 가장 많은 것은 노인성 백내장입니다. 눈의 노화로 백내장이 발생하지만, 50대에서 50%, 60대에서 70%, 70대에서 90%, 80세 이상이

되면 거의 100%의 사람에서 백내장에 의한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의 외상, 아토피성 피부염, 당뇨병 영양실조 등에서는 젊은 사람들에서도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유전, 방사선이나 적외선 조사, 스테로이드 약물, 항정신병 약 등의 부작용, 포도막염 등의 눈 질환에 의한 속발성 백내장, 망막박리나 초자체 수술, 녹내장 수술 후에도 진행되기

쉽습니다. 또한 출생 시에 수정체의 혼탁이 있는 선천성 백내장도 있습니다.

 

04. 백내장의 종류

선천성 백내장

대부분 원인 불명이지만 유전, 선천성 대사장애, 염색체이상과 같은 전신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안과적 검사뿐만 아니라 내과적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유아기부터 백내장이 심한 경우에는 시력발달의 장애로 약시가 되므로 발견 즉시 일찍 수술하는 것이 원칙이나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아주 좋은 시력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상성 백내장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었거나 타박상으로 인하여 수정체의 혼탁이 오는 경우를 말하며, 눈의 좌상 후 수개월이 지나면서 수정체낭의 후낭하에 혼탁이 초래되어 시력이 감퇴되는 질환입니다.

합병성 백내장

포도막염, 녹내장, 망막박리, 유리체의 변성 및 출혈, 약제(안약 및 내복약)의 부작용 등으로 인해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경우로 백내장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합병된 질환에 따라 시력회복의 여부가 결정되며 안내 감염 등 수술 후 문제 발생 빈도가 다른 백내장보다 높습니다.

후발성 백내장
백내장 수술 후 발생되는 것으로,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낭에 혼탁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시력저하가 있는 경우 외래에서 간단한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면 다시 시력이 회복됩니다. 인공 수정체 삽입 후에 3~5년 정도 지나면 약 50%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 백내장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백내장으로 나이가 들면서 투명했던 수정체가 서서히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50세가 넘어가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백내장이 시작되는데 시력감퇴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을 받기 전에 정기적인 관찰 및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이며 최적의 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서울안과로고_edited.png
서울안과로고_edited.png

병원명 서울안과의원 │ 대표자 김성면 │ 사업자등록번호  108-90-33596

김해시 내외중앙로 84 (내동,  서울메디컬센터)  8F(진료센터)│9F(레이저백내장, 라식센터) ​

(구주소_김해시 내동 1140-3)  Mail  seoul-eye@seoul-ey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