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질환클리닉

황반 변성

01. 황반 변성이란

최근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가장 주목을 받는 노인성 눈 질환 중의 하나가 노인성 황반 변성입니다. 황반이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신경막인 망막의 가장 가운데 부위를 말하며 시력의 10% 정도를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이며 이 부위에 변성이 오는 질환이 바로 황반 변성입니다. 초기 증상으로 물체가 휘어 보이거나 중심이 가린 것 같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황반 변성이 잘 생기는 위험 인자
- 고령 : 50세 이상이면 황반 변성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흡연 : 흡연자가 금연자보다 발병 위험이 더 높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 여성이 남성보다 더 위험한데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봅니다.

황반 변성의 종류로 건성(Dry) 황반 변성은 서서히 시력저하가 오는데 아직 뚜렷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시력저하는 없습니다.
자외선을 피하고 눈 영양제를 복용합니다. 습성 황반 변성은 실명으로 이르게 되는 심각한 형태로 6개월마다 정기적으로 안과에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02. 항 VEGF 제제 치료(아바스틴, 루센티스)
 

항 VEGF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역할은 나쁜 신생혈관을 억제하며 망막혈관의 투과성을 좋게 합니다. 이전의 광역학 요법 (PDT)는 더 이상 시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지만 항 VEGF 주사는 시력이 나아질 수 있는 효과를 줍니다. 일명 항체주사로 불립니다.

아바스틴 (Avastine)은 눈 안에 오래 머물러 있는 장점이 있으며 비교적 저렴하고 수년간 전 세계적으로 수만 명이 시술 되었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루센티스(Rucertice)는 눈 안에 흡수되는 효과가 좋으며 최근 여러 임상 결과에서 15% 시력 유지 또는 개선의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황반 변성 항체 주사 과정
1. 형광 안저촬영 및 OCT 등 정밀 망막검사
2. 항체주사 결정시 시술 일정 확정
3. 시술일 내원 후 수술실 안내 및 준비
4. 눈 소독 및 안약 마취 후 안내주사 실시
5. 회복실 휴식 후 귀가

서울안과로고_edited.png
서울안과로고_edited.png

병원명 서울안과의원 │ 대표자 김성면 │ 사업자등록번호  108-90-33596

김해시 내외중앙로 84 (내동,  서울메디컬센터)  8F(진료센터)│9F(레이저백내장, 라식센터) ​

(구주소_김해시 내동 1140-3)  Mail  seoul-eye@seoul-eye.co.kr